Leeyebin의 블로그
8장 스프링 IoC 컨테이너 본문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IoC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자바 빈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면 우리가 만든 클래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쉽고 편리하게 자바 빈을 관리할 수 있다.
8.1 스프링 IoC 컨테이너 사용 준비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는 빈 관리 컨테이너를 IoC(Inversion of Control)컨테이너라고 한다.
8.1.1의존성 주입(DI)과 역제어(IoC)
의존성 주입을 일반적인 용어로 역제어(IoC:Inversion of Control)라고 한다. 즉 역제어(IoC)의 한 형태가 의존성 주입(DI)이다.
역제어란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의 흐름에 따라 제어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 의해 코드의 흐름이 바뀌는 것을 말한다.
역제어 사례 - 의존성 주입
예전방식
앞의 방식과 반대(Inversion)되는 방식이 의존성 주입이다. 내부에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의존 객체를 주입하는 것이다.
setter 메서드 setProjectDao()를 통해 외부에서 ProjectDao를 주입한다. execute()는 이렇게 외부에서 주입된 객체를 사용한다.
의존성 주입을 이용한 방식
초창기에는 애플리케이션의 크기가 작아서 객체가 필요할 때마다 직접 생성해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성능이나 유지 보수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의존성 주입(DI)이라는 기법이다.
8.1.2Gradle 프로젝트 준비
메이븐(Maven)이나 그래들(Gradle)과 같은 전문 프로젝트 빌드 도구를 사용해보자.
Gradle 사용법은 따로 정리해서 올릴 예정
8.3 XML 기반 빈 관리 컨테이너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객체 관리 컨테이너(IoC)를 제공한다. 스프링에서는 자바 객체를 '빈(Bean)'이라고 한다. 그래서 객체 관리 컨테이너를 '빈 컨테이너'라 부른다. 스프링 IoC 컨테이너는 두 가지 방법으로 빈 정보를 다룬다.
- XML
- 어노테이션
ApplicationContext 인터페이스
스프링은 IoC 컨테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능들을 ApplicationContext 인터페이스에 정의되어있다. 스프링에서 제공하는 IoC 컨테이너들은 모두 이 ApplicationContext 규칙을 따르고 있다.
스프링 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IoC 컨테이너들의 계층도
출처 : p688 ApplicationContext의 계층도
스프링에서 빈 정보는 XML 파일에 저장해 두고 ClassPathXmlApplicationContext 클래스나 FileSystemXmlApplicationContext 클래스를 사용하여 빈을 자동 생성한다.
ClassPathXmlApplicationContext - 자바 클래스 경로에서 XML로 된 빈 설정 파일을 찾는다.
FileSystemXmlApplicationContext - 파일 시스템 경로에서 빈 설정 파일을 찾는다.
p.s 클래스 경로란?
JVM이 클래스를 찾을 때 참고하는 폴더 목록이다. 외부 라이브러리나 개발자가 만든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CLASSPATH'라는 이름으로 운영체제의 환경변수에 등록해야 한다. 또는 JVM을 실행할 때 인자값(arguments)으로 클래스 경로를 전달해야 한다.
1) 부트스트랩(Bootstrap) - JRE에서 제공하는 라이브러라 파일. rt.jar, i18n.jar 등
2) 확장 라이브러리 - JRE 홈 폴더의 lib/ext 폴더에 있는 JAR 파일
3) CLASSPATH - 운영체제의 CLASSPATH 환경변수에 등록된 폴더 및 JAR 파일들
8.3.2 스프링 빈 컨테이너 ClassPathXmlApplicationContext 사용
Score클래스 정의
빈 컨테이너에서 관리할 클래스를 준비한다.
Score.java
빈 설정 XML 파일 준비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객체는 빈 설정 파일에 선언한다. 스프링 IoC 컨테이너는 빈 설정 파일에 선언된 대로 빈을 생성한다.
beans.xml
빈 설정 파일은 스프링에서 정의한 규칙에 따라 XML 태그를 작성해야 한다. bean태그는 http://www.springframework.org/schema/beans 네임스페이스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XML 파서가 이해할 수 있도록 네임스페이스를 밝혀야 한다. 자바 클래스를 사용하기 전에 import를 선언하는 것과 비슷하다.
<bean id="score" class="exam.test01.Score"/> 를 자바 코드로 표현하면? new exam.test01.Score();
스프링 IoC 컨테이너가 생성할 자바 빈에 대한 정보는 <bean> 태그로 선언한다. class 속성에는 클래스 이름을 지정한다. 반드시 패키지 이름을 포함한 클래스 이름이어야 한다. id 속성은 객체의 식별자이다. 빈 컨테이너에서 객체를 꺼낼 때 이 식별자를 사용한다.
스프링 IoC 컨테이너 사용
ClassPathXmlApplicationContext 클래스를 사용하여 IoC 컨테이너를 준비한다. IoC컨테이너는 빈 설정 파일에 선언된 대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객체 풀(pool)에 보관한다.
Test.java
ClassPathXmlApplicationContext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빈 설정 파일의 경로를 넘긴다.
ClassPathXmlApplicationContext는 자바 클래스 경로에서 exam/test01 폴더를 찾는다. 그리고 beans.xml 파일을 로딩한다. 빈 설정 파일에 선언된 빈을 생성하여 객체 풀(pool)에 보관한다.
출처 : 자바 웹 개발 워크북 p694
빈 컨테이너가 준비되었으면 getBean()을 호출하여 빈을 꺼낸다. getBean()을 호출할 때 넘겨주는 매개변수 값은 bean id이다. bean id는 bean 설정 파일에 선언되어 있다. getBean()의 반환타입은 Object이기 때문에 반환된 객체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실제 타입으로 형변환해야 한다.
출처 : 자바 웹 개발 워크북 p694
항복 |
id 속성 |
name 속성 |
용도 |
빈 식별자를 지정한다. 중복되어서는 안된다. |
인스턴스의 별명을 추가할 때 사용한다. id와 마찬가지로 중복되어서는 안된다. |
여러 개의 이름 지정 |
불가! |
콤마, 세미콜론 또는 공백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첫 번째 이름은 컨테이너에 빈을 보관할 때 사용되고, 나머지 이름은 빈의 별명이 된다. |
빈 이름 작성 규칙 |
스프링 프레임워크 3.1 이전 버전은 이름에 문자, 숫자, 밑줄, 하이픈, 점을 사용할 수 있었다. 3.1부터는 제약이 없다. |
제약 없다. |
출처 : 자바 웹 개발 워크북 p695
beans.xml
구분자를 이용하면 인스턴스에 대해 여러 개의 이름을 붙일 수 있다. 구분자로는 콤마(,)나 세미콜론(;), 공백을 사용할 수 있다. name 속성의 첫 번째 이름은 빈의 이름으로 사용되고 나머지는 빈의 별명이 된다. 위 소스에서는 exam.test02.Score 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score2 이름으로 빈을 보관한다. 나머지 이름 score3, score4는 빈의 별명이 된다.
getBeanDefinitionNames()
-getBeanDefinitionNames()는 빈 컨테이너에 보관된 빈의 이름들을 알고 싶을 때 사용한다. 이 메서드의 반환 타입은 String 배열(String[])이다. 출력 결과에 score3, score4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score2의 별명이기 때문이다.
getAliases()
-빈의 별명을 알고 싶다면 getAliases()를 호출한다. 이메서드의 매개변수 값으로 빈의 이름을 주면 해당 빈의 별명을 String 배열로 반환한다. score2의 별명을 확인해 보니 score3와 score4가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다.
getBean()
아이디(id속성), 이름(name 속성), 별명(name 속성)으로 빈을 찾아준다.
getBean()이 반환한 인스턴스를 보면 score2와 score3, score4가 같은 객체임을 확인할 수 있다.
8.3.4 익명 빈 선언
위 소스와 같이 빈을 선언 할 때 id나 name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익명(anonymous) 빈'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빈의 이름을 지정하지 않으면 컨테이너에 보관할 때 "패키지 이름 + 클래스 이름 + #인덱스"를 빈의 이름으로 사용한다.(동일한 클래스의 객체가 여러 개 생성될 경우를 대비해 빈 이름 뒤에 '#인덱스'가 자동으로 붙는다. 앞의 경우 빈의 이름은 exam.test03.Score#0이 되고 두번 째 선언된 빈의 이름은 exam.test03.Score#1이 된다. 익명 빈의 경우 클래스 이름은(exam.test03.Score) 첫 번째 빈(exam.test03.Score#0)에 대한 별명이 된다.
8.4 생성자와 프로퍼티 설정
스프링 IoC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빈을 생성할 때 생성자와 프로퍼티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8.4.1 호출할 생성자 설정
beans.xml
빈을 선언할 때 <constructor-arg> 엘리먼트를 이용하여 호출될 생성자를 지정할 수 있다. <constructor-agr>...</constructor-arg>
호출할 생성자는 매개변수 값에 의해 결정된다. 호출할 생성자의 매개변수 순서대로 <constructor-arg>를 사용하여 매개변수 값을 설정합니다. 매개변수 값은 <value>를 사용하여 지정한다.
<constructor-arg><value type="java.lang.String">홍길동</value></constructor-arg>
<constructor-arg><value type="float">91</value></constructor-arg>
<constructor-arg><value type="float">92</value></constructor-arg>
<constructor-arg><value type="float">93</value></constructor-arg>
<value>의 type속성은 매개변수 타입이고, 컨텐츠(위에서는 '홍길동')는 매개변수값이다.
자바코드로 표현하면?
new Score("홍길동", 91, 91, 91);
다른 생성자와 혼동되지 않는다면 type속성을 생략할 수 있다. value속성의 값은 생성자의 매개변수 타입에 맞추어 자동 형변환 된다.
<constructor-arg value="70" index="3"/>
<constructor-arg value="50" index="1"/>
<constructor-arg value="강감찬" index="0"/>
<constructor-arg value="60" index="2"/>
index속성을 이용하면 매개변수의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 인덱스는 0부터 순서로 생성자에 전달된다.
Test.java
결과
8.4.2 프로퍼티 설정
빈 설정 파일에서 인스턴스를 선언할 때 생성자처럼 프로퍼티 값을 설정할 수 있다. 프로퍼티 값을 지정할 때는 <property>를 사용한다.
p.s 필드와 프로퍼티
인스턴스 변수는 필드(field) 또는 속성(attribute)이라고도 부른다. 프로퍼티(property)는 setter/getter 메서드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위 코드에서 필드는 _no, _name이다. 프로퍼티는 getNo()/setNo(), getName()/setName()이다. 프로퍼티 이름은 getter/setter 메서드에서 set/get/을 빼고, 나머지 이름에서 첫 글자를 소문자로 한 이름이다. 즉 Member 클래스의 프로퍼티는 no와 name이다.
beans.xml
빈의 프로퍼티 값을 설정할 때는 <property> 태그를 선언한다. <property>의 name 속성은 프로퍼티 이름을 설정하고, 자식 태그<value>는 프로퍼티 값을 설정한다.
<constructor-arg>와 마찬가지로 <value> 태그를 사용하는 대신 <property>의 value 속성을 사용하여 프로퍼티 값을 설정할 수 있다.
자바 코드로 표현하면?
Test.java
결과
8.4.3 <bean>의 속성을 이용하여 생성자 및 프로퍼티 설정하기
스프링은 <property> 태그를 사용하지 않고 프로퍼티 값을 설정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constructor-arg> 태그를 사용하는 대신 더 간단히 생성자의 매개변수 값을 설정하는 방법도 제공한다. <bean> 속성을 통해 프로퍼티나 생성자의 매개변수 값을 설정하는 방법을 보겠다.
beans.xml
4번째 5번째줄
<bean>의 속성을 통해 프로퍼티 값을 설정하려면, 먼저 <beans> 시작 태그에 이를 위한 네임스페이스 "xmlns:p="http://www.springframework.org/schema/p"를 선언한다. 네임스페이스의 별명으로 프로퍼티의 약자 'p'를 사용한다.
사용방법은 'p:프로퍼티명=값' 형식으로 선언한다.
생성자도 프로퍼티처럼 <bean> 태그의 속성으로 매개변수 값을 설정할 수 있다. 먼저 위 코드와 같이 'c' 네임스페이스를 선언한다. 네임스페이스 별명인 'c'는 생성자를 의미한다. 물론 네임스페이스 별명 'c'를 다른 문자로 변경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c:매개변수값=값' 형식으로 선언한다.
실행결과는 8.4.2와 같다.
8.5 의존 객체 주입
어떤 객체가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다른 객체를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그 사용되는 객체를 의존 객체라고 부른다. 보통 지속적으로 사용할 객체는 프로퍼티에 보관한다.
8.5.1 의존 객체 설정하기
위에 예제는 문자열 또는 숫자로 프로퍼티 값을 설정하였는데 프로퍼티에 객체를 지정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출처 : 자바 웹 개발 워크북 p720
위 그림과 같이 Car객체는 Engine과 Tire 객체를 필요로 한다고 가정하자
Car.java
Engine.java
Tire.java
beans.xml
Test.java
결과
8.5.2 개별 인스턴스 주입하기
beans.xml
Test.java
결과
8.6 컬렉션 값 주입
8.6.1 배열 프로퍼티의 값 주입
beans.xml
Car 클래스의 tires 픅로퍼티는 배열(Tire[]) 타입이다. 배열이나 java.util.List 타입의 프로퍼티는 값을 설정할 때 <List> 태그를 사용한다. 배열에 들어갈 값은 <list>의 자식 태그로 선언한다.
배열이나 리스트에 간단한 상숫값을 추가할 때는 <value>를 사용한다. 다른 빈의 레퍼런스를 추가할 때는 <ref>를 사용한다. null 값을 넣을 때는 <null>, 빈을 새로 만들어 넣을 대는 <bean>을 사용한다. 앞의 예제 코드는 'Kumho'타이어 2개와 'Hankook' 타이어 2개를 새로 만들어 배열에 담고 있다.
java.util.Set 타입도 값을 설정하는 방법은 java.util.List와 같다. 다만 값을 넣을 때 기존에 등록된 객체와 값이 같은지 조사하여 같지 않을 경우에만 Set에 추가한다. 값이 중복되지 않는 것은 집합(Set)의 고유 성질이다.
Test.java
8.6.2 Map과 Properties 값 주입
빈 프로퍼티 타입이 java.util.Map이나 java.util.Properties인 경우, 식별자(key)와 값(value)을 한쌍으로 묶어서 저장한다.
java.util.Properties 타입의 값을 설정할 때는 <props> 태그를 사용한다. Properties에 저장할 항목은 <prop> 태그로 정의한다. <prop>의 key 속성에는 문자열로 된 식별자가 들어가고, <prop>와 </prop> 사이에는 상숫값이 들어간다.
java.util.Map타입인데 이 타입의 값을 설정할 때는 <map> 태그를 사용한다.
p.s
Map과 Properties의 용도
java.util.Map 타입의 클래스는 key와 value로 문자열뿐만 아니라 다른 타입(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의 객체도 사용할 수 있다. java.util.Properties 클래스도 Map의 일종(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이지만 주로 문자열로 된 식별자와 값을 다룰 때 사용한다. 맵에 들어갈 식별자와 값은 <entry>로 정의한다. 엔트리의 식별자를 설정할 때는 <key>태그를 사용한다. <key>태그에 직접 식별자를 넣을 수는 없고 <value>를 사용해 넣는다. 엔트리의 값으로 상수값을 설정할 때는 <value> 태그를 사용한다.
8.7 팩토리 메서드와 팩토리 빈
객체 지향 설꼐 기법 중에서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패턴과 빌더(Builder)패턴이 있다. 공장 역할을 하는 객체를 통해 필요한 인스턴스를 간접적으로 얻는 방식이다.
출처 : p750 그림 8-22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new 명령을 사용하는 것이다. new 명령을 통해 클래스와 생성자를 지정하면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초기화된다.
문제는 인스턴스 생성작업이 복잡한 경우이다. 매번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마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 코딩할때 부담이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팩토리 메서드 패턴과 빌더 패턴이다.
출처 : p750 그림 8-23
팩토리 클래스는 인스턴스 생성 과정을 캡슐화한다.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복잡한 과정을 감추기 때문에 개발자 입장에서는 인스턴스를 얻는 과정이 간결해진다.
이번 실습은 Tire에 대해 팩토리 메서드 패턴을 적용하고, 팩토리 객체를 통해 인스턴스를 얻으려면 빈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배운다.
8.7.1 스태틱 팩토리 메서드를 이용한 간접 객체 생성
팩토리 메서드를 만들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스태틱으로 선언하여 클래스 메서드로 만들거나 아니면 인스턴스 메서드로 만드는 것이다.
P.S 자바 객체(Java object) vs 인스턴스(instance) vs 빈(bean)
new 명령어나 팩토리 메서드로 생성된 '인스턴스'를 일반적으로 '자바 객체'라 부른다. 스프링에서는 자바 객체를 '빈'이라고 부른다. 일상 생활에서도 하나의 사물을 다양하게 표현하듯이, 예를 들어 물을 음료라고 부르기도 하고 '음료수', 마실 것' 등으로 부르는 것처럼, 프로그래밍 세계에서도 하나의 개념에 대해 다양한 말로 표현한다.
TireFactory.java
beans.xml
Test.java
다시 빈 컨테이너에서 'hankookTire'로 등록된 빈을 꺼낸다. 이전에 꺼낸 t1과 같은 빈이다. getBean()은 호출될 때마다 팩토리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는다. 처음 빈을 만들 때 딱 한 번 호출한다.
8.7.2 인스턴스 팩토리 메서드를 이용한 간접 객체 생성
위의 TireFactory.class에서 모든 메서드의 static 선언을 제거한다. 모든 메서드를 인스턴스 메서드로 만든다.
bean.xml
8.7.3 스프링 규칙에 따라서 팩토리 빈 만들기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규칙(인터페이스)에 따라 팩토리 클래스를 만든다.
팩토리 클래스 생성
스프링에서는 팩토리 빈이 갖추어야 할 규칙을 org.springframework.beans.factoryFactoryBean 인터페이스에 정의하였다. 팩토리 클래스를 만들 때 이 규칙에 따라 메서드를 구현하면 된다.
보통 FactoryBean 인터페이스를 직접 구현하기 보다는 스프링에서 제공하는 추상 클래스를 상속해서 만든다. org.springframework.beans.factory.config.AbstractFactoryBean은 FactoryBean 인터페이스를 미리 구현하였다.
AbstractFactoryBean에는 createInstance()라는 추상 메서드가 있다. 빈을 생성할 때 팩토리메서드로서 getObject()가 호출되는데, getObject()는 내부적으로 바로 이 메서드를 호출한다. 실제 빈을 생성하는 것은 createInstance()이다. 따라서 AbstractFactoryBean 클래스를 상속받을 때는 반드시 이 메서드를 구현해야 하고 이 메서드에 빈 생성 코드를 넣는다.
또한 FactoryBean 인터페이스로부터 받은 getObjectType() 추상 메서드가 구현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다. 이 메서드는 팩토리 메서드(getObject())가 생성하는 객체의 타입을 알려준다. 이 메서드도 구현해야 한다.
TireFactoryBean.java
beans.xml
스프링 IoC 컨테이너는 팩토리 빈(TireFactoryBean)에게 인스턴스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getObject() 호출)한다. 팩토리 빈은 우리가 구현한 createInstance()를 호출한다. 그리고 createInstance()가 생성해 준 인스턴스를 그대로 컨테이너에게 반환한다.
8.8 빈의 범위 설정
빈의 범위(bean scope)를 설정. 스프링 IoC 컨테이너는 빈을 생성할 때 기본으로 한 개만 생성한다. getBean()을 호출하면 계속 동일한 객체를 반환한다. 하지만 설정을 통해 이런 빈의 생성 방식을 조정할 수 있다.
범위 |
설명 |
싱글턴(singleton) |
오직 하나의 빈만 생성한다(기본 설정) |
프로토타입(prototype) |
getBean()을 호출할 때마다 빈을 생성한다. |
요청(request) |
HTTP 요청이 발생할 때마다 생성되며,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마 이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
세션(session) |
HTTP 세션이 생성될 때마다 빈이 생성되며,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이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
전역 세션(globalsession) |
전역 세션이 준비될 때 빈이 생성된다. 웹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이 범위를 지정할 수 있으면, 보통 포틀릿 컨텍스트에서 사용한다. |
8.8.1 싱글톤과 프로토타입
한 개의 인스턴스만 생성하여 사용하는 싱글톤 방식
매번 요청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생성해 주는 방식
bean.xml
8.9 날짜 값 주입
java.util.Date 타입의 프로퍼티 값을 설정한다. 스프링에서는 빈의 프로퍼티에 값을 설정할 때 태그의 콘텐츠(시작 태그와 끝 태그 사이의 값)나 태그의 속성(시작 태그 안에 작성하는 속성의 값)을 사용한다.
빈 설정 파일은 XML이기 때문에 결국 프로퍼티의 값은 문자열로 표현한다. 문자열은 숫자로 변환하기 쉽기 때문에 숫자 타입 프로퍼티인 경우 별도의 추가 작업없이 간단히 값을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외 타입은 자동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개발자가 프로퍼티 타입에 맞는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다음 실습은 개발자가 직접 java.util.Date 타입의 프로퍼티 값을 설정하는 예이다.
8.9.1 SimpleDateFormat 클래스와 인스턴스 팩토리 메서드 활용
SimpleDateFormat 클래스와 팩토리 메서드 방식을 활용하여 날짜 값을 설정해본다. SimpleDateFormat의 parse()를 팩토리 메서드로 활용하여 java.util.Date 객체를 얻는다.
bean.xml
8.9.2 커스텀 프로퍼티 에디터 활용
앞의 방식의 문제는 날짜 프로퍼티 값을 설정할 때마다 팩토리 메서드 빈을 선언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스프링 IoC 컨테이너는 프로퍼티 에디터를 도입하였다. '프로퍼티 에디터(property editor)'란, 문자열을 특정 타입의 값으로 변환해 주는 객체이다.
"문자열" -> Propery Editor -> 인스턴스 |
스프링에서는 java.util.Date처럼 자주 사용하는 타입에 대해 몇 가지 프로퍼티 에디터를 제공한다. 날짜 형식의 문자열을 java.util.Date 객체로 변환해 주는 CustomDateEditor 클래스와 URL형식의 문자열을 java.net.URL 객체로 변환해 주는 URLEditor 클래스 등이 있다.
p.s 그 외 프로퍼티 에디터 클래스들은 스프링 API에서 org.springframework.beans.propertyeditors를 참고
이 파트는 추가로 시간날 때 다시 작성함
8.10 애노테이션을 이용한 의존 객체 자동 주입
스프링에서는 자바 애노테이션을 이용해 간단히 의존 객체를 주입할 방법을 제공한다. 빈이 셋터 메서드에 @Autowired를 선언하면 빈 컨테이너가 셋터의 매개변수 타입과 일치하는 빈을 찾아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빈 설정 파일에 다음 객체를 선언해야 한다.
<bean class="org.springframework.beans.factory.annotation.AutowiredAnnotationBeanPostProcessor" /> |
AutowiredAnnotationBeanPostProcessor 클래스는 빈의 후 처리기로서 빈을 생성한 후 즉시 @Autowired로 선언된 셋터를 찾아서 호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Autowired가 붙은 프로퍼티에 대해 의존 객체(프로퍼티 타입과 일치하는 빈)를 찾아 주입(프로퍼티에 할당)하는 일을 한다.
Car.java
bean.xml
8.10.2 @Autowired의 required 속성
프로퍼티(셋터 메서드)에 대해 @Autowired를 선언하면 해당 프로퍼티는 기본으로 필수 입력 항목이 된다. 만약 프로퍼티에 주입할 의존 객체를 찾을 수 없다면 예외가 발생한다. @Autowired의 required 속성을 이용하면 필수 입력 여부를 조정할 수 있다. required 속성을 false로 설정하면 프로퍼티에 주입할 의존 객체를 찾지 못하더라도 예외가 발생하지 않는다.
Car.java
@Autowired 애노테이션의 required 속성값을 false로 설정하고 bean.xml에서 engine프로퍼티에 주입할 객체를 주석처리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8.10.3 @Qualifier로 주입할 객체를 지정하기
@Autowired는 프로퍼티에 주입할 수 있는 의존 객체가 여러 개 있을 경우 오류를 발생시킨다. 즉 같은 타입의 객체가 여러 개 있으면 그 중에서 어떤 객체를 주입해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 애노테이션 @Qualifier를 사용하면 된다. @Qualifer는 빈의 이름(또는 아이디)으로 의존 객체를 지정할 수 있다.
이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려면 빈의 후 처리기(bean post processor)가 필요하다. 이런식으로 하다보면 애노테이션을 사용할 때 마다 그 애노테이션을 처리할 객체를 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한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스프링에서는 애노테이션 처리와 관련된 빈(bean post processor)을 한꺼번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context:annotation-config/> |
beans.xml
빈의 후 처리기 - 주요 애노테이션 처리기
@Qualifier를 사용하여 의존 객체 지정
Car.java
engine 프로퍼티(setEngine()) 앞에 @Qualifier 선언을 추가한다. 이 애노테이션에 들어가는 값은 beans.xml에 선언된 엔진 객체 중에서 'kiaEngine'을 가리키는 이름이다. 빈 컨테이너는 eingine 프로퍼티의 값으로 해당 이름을 갖는 객체를 찾아 주입한다.
8.10.4 @Autowired + @Qualifier = @Resource
JSR-250 명세에 정의된 @Resource를 사용하면 더 간단히 특정 의존 객체를 지정할 수 있다. 이름으로 의존 객체를 지정할 경우 이 애노테이션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단, @Autowired는 required 속성을 사용하여 프로퍼티 값의 필수 여부를 지정할 수 있지만 @Resource에는 그런 기능이 없으므로 @Resource는 무조건 필수 입력이다. 해당 프로퍼티에 주입할 의존 객체가 없으면 오류가 발생하므로 의존 객체 주입을 선택 사항으로 만들고 싶다면 @Autowired를 사용하도록 한다.
Car.java
8.11 빈 자동 등록
컴포넌트 스캔과 애노테이션을 이용해 빈을 자동 등록하는 방법을 본다.
1)빈 생성 대상이 되는 클래스에 @Component 애노테이션으로 표시를 한다.
2)스프링 IoC 컨테이너는 @Component가 붙은 클래스를 찾아 빈을 생성한다.
스프링에서는 @Component 외에 클래스를 관리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클래스의 역할에 따라 붙일 수 있는 애노테이션을 추가로 제공한다.
자동으로 생성할 빈을 지정하는 애노테이션
애노테이션 |
설명 |
@Component |
빈 생성 대상이 되는 모든 클래스에 대해 붙일 수 있다. |
@Repository |
DAO와 같은 퍼시스턴스(persistence)역할을 수행하는 클래스에 붙인다. |
@Service |
서비스 역할을 수행하는 클래스에 붙인다. |
@Controller |
MVC 구조에서 Controller 역할을 수행하는 클래스에 붙인다. |
※앞의 표에 제공하는 애노테이션 중에서 어떤 것을 붙이더라도 상관없다. 하지만 이왕이면 클래스의 역할에 따라 알맞은 애노테이션을 붙인다면 코드의 가독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특정 애노테이션이 붙은 클래스만 선별하여 어떤 작업을 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8.11.1 @Component가 붙은 클래스 자동으로 찾기
Car.java
Engine.java
beans.xml
'공부 기록실 > JAVA 웹 개발 워크북 요약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장 퍼시스턴스 프레임워크의 도입 (4) | 2017.06.09 |
---|---|
6장 미니 MVC 프레임워크 만들기 (0) | 2017.04.26 |
5장 MVC 아키텍쳐 (0) | 2017.04.17 |
4장 서블릿과 JDBC (0) | 2017.04.10 |
3장 서블릿 프로그래밍 (0) | 2017.04.05 |